본문 바로가기
동물정보

어린 정어리, 청어, 멸치 청어목 어류 구분법

by 복지사전 2022. 10. 23.
반응형

 남해안에서 자주 잡히는 어린 청어목 어종인 청어, 정어리, 멸치가 있는데요. 이중 어린 청어는 수산자원관리법에 의해 포획이 금지되어 있어요. 봄에서 가을철에 혼획되어 올라오기 때문에 정확한 구분이 필요하답니다. 그래서 청어, 정어리, 멸치의 외형적인 특징, 산란기, 먹이 등 청어목 어류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 어린 청어목 어류(청어, 정어리, 멸치) 구분법

 

 봄부터 가을철에 청어목 어류에 속하는 어린 청어, 정어리, 멸치가 자주 혼획되어 올라오는데요. 특히 어린 청어는 수산자원관리법에 의해 포획금지 제창(20㎝ 이하) 규정으로 잡으면 안 됩니다. 하지만 어린 정어리와 청어의 모습이 비슷하여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청어, 정어리, 멸치의 외형적인 특징과, 산란시기는 언제이며 먹이, 출현하는 곳까지 비교하며 구분해볼게요.

 

  • 어린 청어 : 수산자원관리법 포획금지 제창 20㎝ 이하로 규정되어 있어요.

 

 

 청어, 정어리, 멸치 모두 청어목 청어과에 속합니다. 청어는 아가미덮개에 방산선 융기면인 빗살무늬가 없고 체측에 검은 점이 없는 반면에 정어리는 빗살무늬가 있고, 검은 점도 있습니다. 멸치는 위턱이 앞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청어, 정어리보다 몸체가 작아 쉽게 구분이 가능해요.

 

청어_정어리_멸치_구분법
어린 청어목(청어, 정어리, 멸치)_비교

 

 청어의 산란기는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정어리는 12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멸치는 5월부터 7월까지예요. 먹이는 동물플랑크톤의 한 종류인 난바다곤쟁이류 등을 먹어요. 청어, 정어리, 멸치 모두 남해연안 정치망에 출현하는데 청어는 4~7월, 정어리는 6월~12월, 멸치는 4월~12월에 볼 수 있어요.

 

  • 난바다곤쟁이류 : 크릴, 새우 모양을 하는 작은 갑각류로 동물플랑크톤의 한 종류이다. 해양에서 어류, 포유류, 조류의 주요 먹이가 된다.

 

 

 

구  분 청  어 정 어 리 멸  치
분  류 - 청어목 청어과 - 청어목 청어과 - 청어목 청어과
특  징 - 아가미덮개에 방사선 융기면(빗살무늬)이 없다.
- 체측에 검은 점이 없다.
- 아가미덮개에 방사선 융기면(빗살무늬)이 있다.
- 체측에 검은 점이 있다.
- 위턱이 아래턱 앞으로 돌출되어 있다.
- 청어, 정어리 보다 몸체가 작다.
생  태 - 산란기: 12월~이듬해 2월
- 먹이: 난바다곤쟁이류
- 출현: 남해 연안 정치망에 출현(4~7월)
- 산란기: 12월~이듬해 6월
- 먹이: 난바다곤쟁이류, 요각류등
-출현: 남해 연안 정치망(6월-12월)
- 산란기: 5월~7월
- 먹이: 난바다곤쟁이류, 단각류등
- 출현: 남해 연안 정치망(4월-12월)

 

 

 청어, 정어리, 멸치와 같은 어린 청어목을 구분하는 법을 알아봤어요. 어린 청어와 정어리는 모습이 비슷하여 자칫하면 구분이 어려울 텐데요. 20센티 이하의 어린 청어는 포획이 금지되어 있는 만큼 특징과, 생태에 대해 알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