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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정책

[두낫콜]수신거부의사 표시 광고성 스팸전화 차단하기

by 복지사전 2021. 11. 29.

하루에도 몇 번씩 광고성 스팸 전화나 문자가 올 때마다 정말 지치지도 않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후후 같은 스팸이나 피싱 등을 알려주고 차단 가능한 앱을 대부분 사용하겠지만 차단해도 다른 번호와 유형의 전화나 문자가 오기 때문에 계속 반복해서 차단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두낫콜이라는 수신거부의사를 표시하는 시스템이 운영 중이라고 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두낫콜이란?(Do-not-call)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으로 고객이 원하지 않는 금융회사로부터 영업목적의 광고성 전화나 문자를 거부할 수 있도록 구현한 시스템입니다.

 

▣ 소비자 이용

 

① 수신거부등록 : 수신거부 등록을 통하여 인증된 휴대폰 번호로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모든 사업체에 대하여 수신거부 등록을 할 수 있으며 원하지 않는 전화권유 판매에 대한 수신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donotcall.go.kr/teldeny/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

자동로그아웃안내 뒤 자동로그아웃됩니다. ㅇ 개인 정보보호를 위해 인증 후 일정시간 이용이 없으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ㅇ 자동 로그아웃이 될 경우 지금까지 입력한 정보는 저장되지 않습

www.donotcall.go.kr

 

② 수신거부 조회 및 수정 : 수신상태를 조회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③ 해명요청 : 수신거부등록후에도 전화가 왔을 경우 해명요청을 할 수 있으며, 사업체의 답변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신고 : 수신거부등록 후에도 수신이 있을 경우에는 증빙자료(사업체명, 전화번호, 수신 일시, 녹취파일 등)를 통해 신고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사업체 등록 지자체에서 사실조사 및 처리가 완료되었을 경우, 신고 처리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주관하고 한국소비자원의 운영이라니 신뢰가 가는 시스템이라 소개해 드렸습니다.

스팸 전화나 문자가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 버렸고, 점점 더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많아 지는 요즘 항상 미리미리 방지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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