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하는 5월이 돌아왔는데요. 사업소득의 경비 공제 대상인 고용·산재보험 보험료의 납부내역을 토털 서비스가 아닌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간소화
기존에 고용·산재보험 납부내역은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이 어려워 [근로복지공단의 고용 산재보험 토털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주의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 간소화를 위해 [국세청 홈택스]를 통하여 고용·산재보험 보험료의 납부내역이 연동되었다고 합니다.
고용·산재보험 납부내역 제공대상과 내용
- 제공대상 : 2021년 보험료 납부이력이 있는 개인사업주
- 제공 내용 : 사업소득 필요경비 공제 대상이 되는 고용·산재보험료의 납부내역[월간 납부내역 및 연간 합계]을 조회
납부내역 확인방법
1) 개인사업주
- [국세청 홈택스] →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 [연금건강고용산재보험료 조회] → 사업자등록번호 선택 → 각 보험별 연간 보험료 조회
2) 세무대리인
- [국세청 홈택스] → [세무대리인] → 연금건강고용산재보험료 조회 → 사업자등록번호 선택 → 각 보험별 연간 보험료 조회
종합소득세 신고시신고 시 고용보험과 산재보험 납부내역을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사업자 등 신고 대상자들의 종합소득세 신고 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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