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전통악기 칼림바(Kalimba)는 작은 사이즈로 양손에 쥐고 언제 어디서나 연주할 수 있고, 연주하는 방법도 단순하여 어린아이 교육용이나 노년층까지 누구가 쉽게 접할 수 있어서 취미용 악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울림통으로 통해 맑고 청명한 소리가 매력적인 칼림바의 관리하는 방법과 연주법, 조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림바는 어떤 악기일까요?
아프리카의 각 나라에 널리 분포되어 온 악기로 남아프리카에서는 [짐바브웨]와 케냐에서는 [칼림바], [이켐베], [리켐베] 등으로 다양하게 불립니다.
칼림바는 길고 좁은 건반(금속판) 여러개를 튕겨서 소리 내는 유율 타악기입니다. 음높이가 다른 금속 건반 여러 개가 V자로 배열되어 있으며 건반을 손으로 튕겨서 소리를 냅니다. 모든 건반위에 음계 각인이 새겨져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연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칼림바의 관리 방법
칼림바의 바디는 나무로 만들어져 있어서 온도와 습도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20도 내외의 온도와 50% 내외의 습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적정온도 : 18~25도 / 습도 : 40%~60%
- 온도와 습도가 높을 경우, 바디가 팽창하여 악기가 뒤틀릴 수 있다.
- 온도와 습도가 낮을 경우, 바디가 수축하여 갈라질 수 있다.
칼림바의 연주법
양손으로 악기를 감싸 쥐고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위에서 아래로 건반을 튕겨서 소리를 낸다.
건반을 튕길 때는 엄지손가락의 손톱과 손끝을 이용하고, 엄지 피크를 사용하여 연주하기도 한다.
가. 글리산도 주법
한 건반에서 다른 건반까지 미끄러지듯이 연주하는 주법으로 3개 이상의 키를 가볍게 쓸어 내리면서 튕기는 연주법
나. 비브라토 주법(박스형 칼림바)
박스형 칼림바의 뒷면에 두 개의 구멍(비브라토홀, 사운드홀)을 이용하여 칼림바의 울림이 지속되도록 하는 주법으로 키를 퉁긴 후 손가락을 이용하여 울리는 음의 높이를 조절하는 연주법
다. 와와 주법(박스형 칼림바)
손가락으로 건반을 튕긴 뒤 그 진동이 남아있을 때 앞면의 사운드홀을 엄지손가락으로 막았다가 열었다를 반복하면서 WAH~WAH~ 소리나게 하는 주법
라. 옥타브 주법 : 8도 옥타브 두음을 같이 연주하는 방법
칼림바의 조율방법
- 튜닝 어플을 설치한 후 조율 망치(정확한 음정을 조율할 때 사용)를 이용하여 음을 쳐보면서 음이 맞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원하는 음정보다 낮은 경우, 건반의 아래쪽을 쳐서 음정을 높여줍니다.
- 원하는 음정보다 높은 경우, 건반의 위쪽을 쳐서 음정을 낮춰주어 맞춰줍니다.
- 튜너를 이용해 플랫(b)이나 샵(#)처럼 반음을 올리고 내려야 하는 경우에도 쉽고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맑고 청아한 소리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악보를 못 보더라고 쉽게 따라 하여 연주할 수 있는 칼림바의 관리법과 연주법, 튜닝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린아이도 기분 좋은 소리에 쉽게 잘 따라하며 손가락을 튕겨 보네요~ 가족과 함께 연주하면서 좋은 취미생활하시길 바랍니다.
댓글